Hearts of Iron IV

Hearts of Iron IV

Millennium Dawn: Korean Translation
gsleek928  [developer] 20 Jul, 2021 @ 3:34pm
유럽 연합으로 유럽 연방 형성하는 방법
유럽 연합 중점, 디시전 및 이벤트를 통해 유럽 연방, 유럽 합중국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번역은 100% 완료된 상태이지만 많은 분들이 그 과정이 복잡하여
시도를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 설명을 위한 토론 페이지를 열게 되었습니다.

처음 보면 복잡하긴 한데 알고나면 단순 반복 작업이므로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이제부터 지속적으로 이와 관련된 설명 및 질문에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유럽 연합의 모든 시스템에 대한 플레이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Millennium Dawn 원본모드 개발진이 직접 만든 유럽 연합 안내 파일을 참고 해주세요.
(참고로 당연히 영문이며, 저도 이 파일을 참고하여 아래 공략을 작성하였습니다.)

유럽연합 튜토리얼 (TUTORIAL EUROPEAN UNION – VERSION 1.5.0)
https://gitlab.com/Millennium_Dawn/Millennium_Dawn/-/wikis/TUTORIAL-EUROPEAN-UNION-%E2%80%93-VERSION-1.5.0
Last edited by gsleek928; 10 Oct, 2023 @ 8:34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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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wing 1-8 of 8 comments
gsleek928  [developer] 20 Jul, 2021 @ 3:58pm 
0. 유럽 연합을 통해 만들 수 있는 것들 (중점 루트)

유럽연합 중점을 보면 아시겠지만, 중점은 '유럽연합의 연방화' 이후
세가지 길로 나뉘게 됩니다.


- 유럽 합중국 :
유럽의 모든 국가를 통합, 하나의 단일국이 형성됨 (모든 국가의 군대, 자원 그대로 흡수)
(모드 페이지 첫번째 사진 참고해주세요! 예시입니다)

- 유럽 연방 :
모든 국가의 색깔이 통일됨 (보라색) 그리고 모든 국기에 유럽 연합 문양이 들어감.
(통일되는게 아니고 그냥 하나의 국가 연합체를 형성하는 것.)

- 조국의 유럽:
그냥 그대로 유지 (더이상의 통합 없음. 여기서 중점 종료)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건 '유럽 합중국' 루트 입니다. 이 루트는 새로운 국가를 형성하면서 여러가지 중점이 존재합니다. 또한 황제 복원 루트를 탄다면 최종적으로 왕가, 궁전을 선택해 '신성 유로 제국'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

'유럽 연방' 루트는 각 국가의 교리를 통해 이와 연관된 국가 및 사건을 중점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두 루트 모두 다양한 중점이 존재하므로 원하시는 루트를 타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Last edited by gsleek928; 31 Aug, 2021 @ 7:06am
gsleek928  [developer] 20 Jul, 2021 @ 3:59pm 
1. 어떤 국가를 픽해야 되나?

일단 유럽 연합이므로 당연히 유럽 국가를 선택해야하며 현재 유럽 연합에 속해 있는지
확인해야 하므로 국민 정신에서 'EU 회원국'이 있는지 체크합니다.

너무 약소국은 픽하시면 안됩니다. 이후에 설명하겠지만 유럽 연합의 모든 회원국에서
최소 5%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국가들만 이후 순조롭게 유럽 연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물론 그러실 일 없겠지만) 너무 약소국을 픽하지는 말아주세요.

대부분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또는 이와 비슷한 강대국을
픽해주시는게 좋습니다.
Last edited by gsleek928; 20 Jul, 2021 @ 10:45pm
gsleek928  [developer] 20 Jul, 2021 @ 4:04pm 
2. 게임 시작 후 설정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앞으로 하는 모든게 의미 없어집니다.


국가를 픽하고 로딩이 된후, 절대로 시간을 먼저 돌리지 마시고
디시전 창을 클릭해 '유럽 연합의 부서'를 찾습니다.

보면 '유럽 집행위원회 위원장'을 선택할 수 있을 겁니다.
(선택할 수 없다면 약소국이라 그럴 가능성이 큽니다.)

클릭해주시면 플레이 하는 국가가 앞으로 5년간 유럽 집행위원회 위원장의 자리를
맡게 될 것이라는 이벤트 창이 뜹니다.
이걸 하는 이유는 이후 안건 투표를 진행하기 위해선 플레이어 국가가 ‘유럽 집행위원회 위원장’, 또는 ‘유럽 정상회의 상임회장’ 지위를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모든 EU 회원국에서 5%이상의 영향력을 갖고 있어야하는데, 이건 너무 어렵습니다.)

또한 임기가 5년이므로 임기가 끝나는 시점을 잘 확인하여 5년이 지난 시점에 다시
갱신해 주셔야 계속해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 디시전에서 “유럽 연합 정상회의/ 유럽 연합 이사회” 를 찾습니다.
“유럽 연합 치트키” 클릭 --> ‘모든 회원국이 찬성에 투표한다’ 클릭

이 치트를 쓰는 이유는 이걸 안하게 되면 나중에 안건 투표할 때
AI 국가가 반대 눌러서 다음으로 못넘어가는
일이 생기기 때문이므로, 너무 이상하게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Last edited by gsleek928; 20 Jul, 2021 @ 10:13pm
gsleek928  [developer] 20 Jul, 2021 @ 4:39pm 
3. 유럽 연합 중점 및 유럽 의회 안건 승인

유럽 연합 중점은 각 안건 별로 30~40개 중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유럽 연합의 연방화'로 가는 루트만 타면 되기 때문에
당연히 모두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

유럽 연합 안건 중점은 중점을 완료한다고 해서 바로 다음으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먼저, 중점을 완료하면 그 안건이 '유럽 의회 (EP)' 디시전에 보이게 됩니다.
(예:“유럽 중앙은행 개입”을 안건으로 상정하기). 클릭해 안건 상정해주시고,

이제부터 유럽 의회 정당을 설득하여 안건에 동의하는 의석수를 확보해야합니다.
2000년 시나리오 기준 여당 의석수는 372석입니다.
그러므로 정당을 설득하여 372석의 의석을 확보하면, 의회에서 안건을 승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14일 내로 정당을 설득하여 의석수를 확보해야 합니다.

중점에 설명을 보면 어떤 정당이 이 안건을 지지하는지, 혹은 반대하는지 나와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 플레이하고 있는 국가의 이념과 유럽의회 정당 이념이 같다면,
그 정당은 자동으로 포섭된다

- 중점 설명에서 '강력히 지지' 또는 '지지' 하는 이념의 정당은 정치력없이 포섭이 가능하다

- 중점 설명에서 '강력히 저항' 또는 '저항' 하는 이념의 정당은 정치력을 써서 포섭해야한다.



그러므로 안건을 상정하기 전 (디시전 누르기 전), 정치력을 어느정도 확보해 놓고 진행을 해야 합니다. 또한 14일 내로 설득 해야하므로 '눌러 놓고 정치력 모으는' 것도 힘듭니다.

만약 진행하는 도중 잘못 누르셨다면, 안건 제거하기 (예:"유럽 중앙은행 개입"을 안건에서 제거합니다") 디시전을 눌러 다시 하면 됩니다. 이때 이미 쓴 정치력은 돌아오지 않으므로 중점 설명을 제대로 읽어 신중하게 정치력을 활용하셔야 합니다.
Last edited by gsleek928; 20 Jul, 2021 @ 5:30pm
gsleek928  [developer] 20 Jul, 2021 @ 4:49pm 
그렇게 여당 의석수 (대부분 372석)을 확보하고 나면
안건 승인을 할 수 있는 디시전이 활성화가 됩니다. (예: '유럽 중앙은행 개입' 승인)

눌러주시면 이제 바로 밑에 있는 '유럽 연합 정상회의/ 유럽 연합 이사회' 디시전에서
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gsleek928  [developer] 20 Jul, 2021 @ 5:04pm 
4. 안건 투표

'유럽 의회 (EP)' 디시전에서 안건이 승인되었다면,
바로 밑에 '유럽 연합 정상회의/ 유럽 연합 이사회' 디시전에 안건이 표시가 됩니다.

(예: 유럽 합중국 (과반수제))

이제 투표를 진행하면 되는데, 만약 여기서 앞서 말한 치트를 적용하지 않았다면,
투표가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만장일치제 투표의 경우 특히 '룩셈부르크'가 절대로 동의를 하지 않더라구요...)


또한 여기서 보면 안건에 따라

[안건 이름] (과반수제)
[안건 이름] (QMV)
[안건 이름] (만장일치제)

이렇게 표시가 되는데, 이건 투표 방식을 설명한 것입니다.
과반수제나 만장일치제는 아실거고, QMV는 '가중다수결 투표제'라고 하여,
과반수제와 매우 비슷한 형식의 투표 방법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치트를 써서 모든 회원국이 찬성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여기서는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게 투표 디시전을 누르면, 투표 이벤트 창이 뜹니다.
(모든 유럽 연합 회원국에 동시에 뜹니다)
그럼 당연히 우리도 '찬성' 눌러주시고, 조금 지나면 결과보기 디시전이 생깁니다.
(예: "유럽 합중국" 투표 결과)

눌러주시면 투표 결과가 뜹니다.
(만약 치트 안쓰셨다면 한 두 국가의 반대로 실패할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실패했을 경우 재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14일 정도 기다려야 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뒤 다시 디시전에 재투표 디시전이 뜹니다. (예: 유럽 연방 (재투표))
gsleek928  [developer] 20 Jul, 2021 @ 5:15pm 
5. 투표 승인 및 이후 반복 작업

그렇게 투표 결과가 '수락'이 된다면, 드디어 그 안건이 받아들여지게 된것이고,
이제 다음 중점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승인된 안건은 국민정신에 표시되고,
만약 이에 따른 효과가 있다면 그때부터 적용됩니다.

'유럽 연합 정상회의/ 유럽 연합 이사회' 디시전에서 이 모든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투표가 진행중이라면 현재까지 찬성 또는 반대가 몇 %인지,
승인 되었다면 '승인됨'이라고 기록이 남습니다.

(예: 유럽 중앙은행 개입 - 가중다수결 투표제(과반수제) - 승인됨)


이제 다음 중점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후 이 과정을 '유럽 연합의 연방화' 중점까지
계속해서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인 게임 시간으로 4-5년 정도)
중요한건 안건을 계속 진행하면 할수록, 유럽 의회에서 반대 정당을 설득할 때 필요한
정치력이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꼭! 정치력 관리 잘 해주셔야 합니다.


그렇게 계속 중점을 찍고 내려가서 ' 유럽 연합의 연방화' 까지 투표를 통해 '수락'되면,
앞서 말한 세 가지 길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유럽 합중국", "유럽 연방", "조국의 유럽"


이 중 원하시는 루트 찍어주시고, 그 중점 완료한 뒤 마지막으로 투표까지 '수락'되면
그 중점이 완료되며, 그럼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난 것입니다. 이후 중점은 제약없이 마음대로
찍을 수 있으니, 원하시는대로 플레이를 계속 즐겨주시면 됩니다!
Last edited by gsleek928; 20 Jul, 2021 @ 10:19pm
피렌하이트 15 Feb, 2022 @ 9:48pm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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