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 Starve

Don't Starve

Puppy Princess Musha
Sunnyyyyholic  [developer] 23 Jan, 2016 @ 5:32am
수면/피로도 관련 팁.
뮤샤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가장 힘들어 하시는 부분인 뮤샤의 수면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와 팁을 위한 글입니다.




뮤샤는 기본적으로 굶지마의 생존 시스템인, 생명력과 허기 그리고 정신력 외에




한가지 더 신경쓰셔야 할 생존 요소가 있어요. 바로 Sleep 수면입니다.

수면이 감소하게 되면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등이 감소하게 되어 생존에 매우 불편한 디버프들이 쌓입니다.




그렇다면 수면은 어떻게 소모될까요?

수면은 사실 지속적으로 감소합니댜. 특히 낮보다 밤에 수면이 조금 더 소모 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수면의 감소율은 매우 매우 적게 소모됩니다.




그렇다면 왜 뮤샤를 플레이하다보면 수면이 빠르게 감소되어 있나요?


뮤샤가 생존을 위해 하는 모든 행동들,

예를들어 뛰거나 채광하거나 벌목하거나 특히 뭔가를 공격하거나 뮤샤 전용 스킬들을 사용할때 등

대부분의 모든 행동들이 Tired 피로도가 쌓이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피로도는 자체적인 디버프를 발생시키지 않지만,

피로도가 증가할수록 수면이 빠른속도로 감소하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1. 수면은 100%에서 지속적으로 조금씩 수치가 내려갑니다.


2. 피로도는 0%에서 뮤샤의 행동들에 의해 조금씩 쌓입니다.

3. 피로도가 쌓이면 => 수면이 피로도에 비례하여 수치가 감소합니다.




즉, 피로도를 쌓이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수면 스탯을 관리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실 기본적인 행동들로 인해서는 충분히 수면/피로도를 관리하는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뮤샤 전용 스킬들을 사용함을써 피로도가 매우 빠르게 증가합니다.




수면이 낮을때, 이동속도와 공격속도 감소 패널티를 얻지만

발키리 모드나 버서커 모드를 사용시에는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각각의 전투모드들은 특별한 능력들이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발키리는 데미지 감소율 크리티컬 라이트닝 백스텝등 매우 강력한 전투력을 뮤샤에게 부여합니다

하지만 발키리 모드를 사용할시, 피로도와 배고픔이 동시에 빠르게 감소합니다.

따라서 발키리 모드는 필요할때 키고 끄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투게더는 R로 발키리를 킨 후, 라이트닝이 충전됬을때 다시 R키를 눌러 발키리를 해제합니다.)

(*싱글은 V키를 다시 누르시면 발키리가 해제됩니다.)

즉, 전투할때에는 관련 전투모드를 발동하여 수면 디버프를 무시하고 전투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면이 일정 이하로 내려가면 전투모드로 변신이 불가능해집니다.




그렇다면 피로도를 감소시켜서 전투모드를 오래 유지해야 할텐데 피로도를 감소시키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급 음식을 먹으세요.

미트볼 미트스튜 등 허기나 체력 정신력을 채워주는 좋은 음식을 섭취할시에 음식의 가치에 따라서 피로도를 2에서 최대 24까지 회복시킵니다.

2. 글로우 더스트를 먹으세요.

음식은 0 이하로 피로도를 회복시키지 않지만 글로우 더스트는 수면과 피로를 동시에 회복시키면서

수면은 150%까지, 피로는 -50%까지 회복시킬수 있습니다.

3. 좋은 수면을 하세요.

잠을 잘때 아무데서나 T키를 누른다면 피로도와 수면이 매우 적게 회복됩니다.

하지만, 불을 피우고 불 주변에서 T키를 눌러서 잠을 자거나

혹은 텐트나 침낭을 이용하면 좋은 수면이 적용되어 매우 빠르게 수면/피로도를 회복합니다.

*싱글의 경우에는 뮤샤 전용텐트에 불을 켰을때 주변에서 잠을 자면 좋은 수면이 적용됩니다.

*투게더의 경우 나쁜수면은 공연스킬이 충전되지 않습니다.

4. 공연스킬은 수면/피로도/정신력을 회복시킵니다.

수면을 통해서 공연스킬이 충전되는데, 이 공연스킬을 발동할때 3가지 스탯을 회복시킵니다.

*싱글에서 난파선 DLC를 사용할경우 공연스킬은 해독작용을 합니다.




PS. 수면/피로에 대해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스팀이나 여기에 리플을 남겨주세요. 답문해 드립니다.
Last edited by Sunnyyyyholic; 23 Jan, 2016 @ 5:50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