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 Meier's Civilization VI

Sid Meier's Civilization VI

Dootoon's balancing 1.8
dootoon  [developer] 30 Dec, 2022 @ 12:25am
패치노트 1.7 및 모든 변경 점
패치노트 1.7

1. 황금기 보너스 밸런싱

- 기념비성 상향
건설자와 개척자의 구매비용 [-15% -> -20%]
개척자 - 비용 [7% -> 4%] 감소
건설자 - 비용 [7% -> 4%] 감소

- 증기의 심장 박동 하향
주택가와 산업구역이 동시에 인접한 타일에 [식량+3 -> 식량+2]


2. 공산주의 하향
공산주의 인구당 생산력 1.2 -> 1


3. 과학기술 조선 상향
조선 - 연구를 위한 과학 요구량 [200 -> 120]


4. 항공모함 상향
항공모함 - 비행유닛 슬롯 [2 -> 4]


5. 불가사의 조정

- 알렉산드리아 등대 : 비용감소 [290 -> 220]
- 거신상 : 비용감소 [400 -> 290]
- 성 소피아 대성당 : 완공시 성유물 1개 제공
- 미낙시 사원 : 완공시 성유물 1개 제공
- 몽생미셸 수도원 : 완공시 성유물 1개 제공
- 고토쿠인 : 완공시 성유물 1개 제공
- 상코레 대학 : 이 도시가 목적지인 국내무역로에 [신앙+1 -> 신앙+4]
- 에르미타시 미술관 : 예술품 슬롯 [4 -> 6]
- 아문센-스콧 연구기지 : 무작위 무료 기술 2개 획득
- 바이오스페어 : 무작위 무료 기술 2개 획득


6. 과학승리 단축

- 화성 이주지 발족 : 무작위 무료 기술 2개 획득
- 외계행성 탐험대 조직 : 무작위 무료 기술 2개 획득


7. 문명 밸런싱

수메르
- 지구라트가 자연재해로 약탈당할 수 있지만, 파괴되지 않습니다.

인도 (간디)
- 계단식 우물이 성지에 인접보너스+1을 부여합니다.

마케도니아
- 바실리코이 파이데스의 비용이 감소합니다 (80 -> 60)
- 군사전술로 히파스피스트, 헤타이로이가 전투력+4를 얻습니다.

누비아
- 누비아 피라미드가 정복한 도시의 경우 인접 특수지구에 의한 산출+1을 추가 제공합니다. 자연재해로 약탈당할 수 있지만, 파괴되지 않습니다.

몽골
- 오르두의 비용이 감소합니다 (120 -> 80)

스코틀랜드
- 하이랜더 비용이 감소합니다 (380 -> 190)
- 골프코스가 길드에 해금됩니다.
- 골프코스는 도심부, 유흥단지, 골프코스가 인접할 때 마다 문화+1, 금+2를 추가 제공합니다.

조지아
- 공성전략이 해금 된 채 게임을 시작합니다.
- 치케가 황금기때 3배의 신앙을 산출합니다.





총 변경사항


1. 전반적인 변경

- 토네이도 너프, 모든 자연재해의 특수지구 파괴 확률 30% 감소
- 해당 전략자원 타일을 갖고 있는 것 만으로 매 턴 1 획득합니다.
- 야만인 경험치 한계 2진급까지 해금
- 야만인의 위협 감소
- 담수가 없는 도시의 주거공간 [2 -> 3]
- 해안가 도시의 주거공간 [3 -> 4]
- 도시국가 비상 구성원은 이동력+1을 획득합니다.
- 보호전쟁 선전포고를 한 문명은 10턴 동안 이동력+1을 획득합니다.


2. 황금기 집중전략 변경

- 펜, 붓과 목소리
영감이 사회 제도 비용의 10%를 추가로 제공
각 도시는 전문 특수지구 전문 특수지구 마다 문화+1, 불가사의 마다 문화+2
[극장가가 인접보너스 만큼 금을 산출]

- 자유탐구
유레카가 과학 기술 비용의 10%를 추가로 제공
상업 중심지와 항만이 금 인접 보너스만큼 과학을 산출,
[캠퍼스가 인접보너스 만큼 금을 산출]

- 기념비성
건설자의 이동력 [+2 -> +1], 모든 민간 유닛을 신앙으로 구매가능,
건설자와 개척자의 구매비용 [-30% -> -20%]

- 전도사의 대탈출
모든 선교사, 사도, 이단심문관의 이동력+2,
새로 훈련된 종교 유닛의 전파 횟수+2,
[턴 당 위대한 선지자 점수+4 삭제]
[주둔지 건물을 신앙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여기 용이 있다
원래 수도와 다른 대륙에 건설된 도시에 인구+3 및 턴당 충성심+2,
해상/승선한 유닛의 이동력+2, [총독진급 1회 제공]

- 증기의 심장 박동
캠퍼스가 과학 인접 보너스 만큼 생산력을 산출
[주택가와 산업구역이 동시에 인접한 타일에 식량+2]


3. 정상기 보너스 추가

- 펜, 붓과 목소리 : 유흥단지 마다 쾌적도+2
- 자유탐구 : 교역로마다 과학+2
- 기념비성 : 정부청사 건물을 신앙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전도사의 대탈출 : 약탈할 때 얻는 수확량에 신앙+20
- 여기 용이 있다 : 해상원거리 유닛이 받는 경험치보너스+50%
- 주화 개혁 : 작업장마다 위대한상인 점수+2
- 증기의 심장 박동 : 주택가 건물을 신앙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준비! : 주둔지 및 비행장 및 건물 건설에 생산력+20%
- 당신과 함께였다면 : 제국 내 모든 타일에 매력도+1
- 거짓의 경호원 : 스파이를 신앙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하늘과 별 : 우주공항 건설에 생산력+30%
- 자동화 전쟁 : 주둔지 건물을 신앙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종교관

- 대지의 여신 : [황홀한 매력도 -> 멋진 매력도] 타일에 신앙+1
- 다산제의 : 도시성장+10%, 수도에 무료 건설자 [1->2]기 제공
- 통과 의례 :야만인 전초기지 파괴시 [신앙+50 -> 신앙+150], 해당유닛 체력 모두회복
- 대장간의 신 :고대, 고전시대 유닛 생산시 [생산력+25% -> 생산력+50%] 제공
- 신에게 바치는 기념비 : 고대, 고전시대 불가사의 건설시 [생산력+15% -> 생산력+30%]
- 우상숭배 : 사치자원 위에 건설된 광산에서 [신앙+2 -> 신앙+3]
- 창공의 신 : 목장에서 [문화+1 -> 금+2, 문화+1]
- 환상 열석 : 채석장에서 [신앙+2 -> 신앙+2, 과학+1]
- 전쟁의 신 : 소유한 성지 주변 8 타일 내에서 적을 처치 시, 전투력의 [50% ->150%] 만큼 신앙 획득
- 치유의 신 : 성소 타일과 인근 타일에서 회복 시 [+30 -> +50] 만큼 추가 회복
- 도시의 수호여신 : 특수지구가 없는 도시에서 특수지구 건설시 [생산력+25% -> 생산력+50%]


5. 신자교리

- 직업윤리
[성소에 생산력+2, 사원에 생산력+3,
예베건물 건설 시 사원에 생산력+3을 추가 합니다.]

- 신의계시
모든 세계 불가사의에서 신앙+4,
[불가사의에 인접한 농장은 생산력+1 획득] (계단식농장 포함)

- 유골함
성유물에서 산출되는 신앙이 3배, 관광이 3배로 증가,
[극장가가 인접한 개발된 사치자원에 신앙+2]

- 종교 공동체
국제 무역로는 출발 도시의 성지 및 건물마다 [금+2 -> 금+4] 제공

- 참선
[캠퍼스가 인접보너스만큼 신앙도 제공]

- 예수회 교육
캠퍼스와 극장가의 건물을 신앙으로 구매가능,
[성지 건물을 생산할 때 생산력+20%]


6. 창시자 교리

- 교황직
사절을 보낼 때 마다 종교 압력 [200->300] 추가, [개종한 도시마다 신앙+2]

- 의무금
해당 종교를 믿는 각 도시의 캠퍼스에서 [과학+1->과학+2],
상업중심지에서 [금+1->금+3]

- 평 성직자
해당 종교를 믿는 각 도시의 극장가에서 [문화+1->문화+2],
성지에서 [신앙+1->신앙+2]

- 단일종교
각 도시국가를 개종할 때 처음 1번에 한해 사절+1, [개종한 도시마다 문화+1]


7. 유닛

- 개척자 : 비용 4% 감소
- 건설자 : 이동력 [2 -> 3], 비용 4% 감소
- 공병 : 이동력 [2 -> 3], 건설횟수 [2 -> 3]
- 척후병, 레인저 : 사거리 [1 -> 2] (와라칵, 하이랜더도 적용)
- 전투승 : 이동력 [3->4]
- 전투승, 니항 : 공성탑, 공성추, 아카드 보너스 적용가능.
- 스파이 : 지지자 모집(주택가)의 성공 난이도가 2단계 높아집니다.
- 항공모함 : 비행유닛 슬롯 [2 -> 4]


8. 특수지구, 건물, 시설

- 요새 : 해금조건 [공성전략 -> 성]
- 요새, 로마요새 : 건설된 타일, 인접 타일에 산업시대 도로를 생성합니다.
- 요새, 로마요새 : 증기력이 연구되면 생성하는 도로가 철도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 고대성벽 : 체력 [100 -> 50], 방어력 [3 -> 2]
- 중세성벽 : 체력 [100 -> 75], 방어력 [3 -> 2]
- 르네상스성벽 : 체력 [100 -> 125], 방여력 [3 -> 4]
- 치케 : 체력 [200 -> 175], 방어력 [3 -> 4]
- 강철연구 도시성벽 : 체력 [400 -> 300]

- 주둔지 : 도시 내 개발된 전략자원 턴 당 누적량+1, 내부 교역로에 생산력+2 제공

- 주택가 : 기본산출에 [식량+2, 생산력+2] 추가
- 음반자 : [식량+2, 금+4 -> 식량+2, 생산력+1, 금+4]

- 항만 : 물타일에 식량+1, 내부 교역로에 생산력+2 제공
- 등대 : 물타일에 [식량+1 -> 금+1]

- 상업중심지 : 항만으로부터 받는 인접보너스 [+2 -> +3]
- 은행 : 금 [+5 -> +7] (그랜드바자르, 도금금고 포함)
- 증권거래소 : 금 [+4 -> +9]

- 원형 경기장 : [쾌적도+2, 문화+1] -> [쾌적도+3, 문화+2]
- 트라츠틀리 : [쾌적도+2, 문화+2, 신앙+2] -> [쾌적도+3, 문화+3, 신앙+3]

- 석유 발전소 : 생산력 [+3 -> +6]
- 원자력 발전소 : 생산력 [+4 -> +8], 과학 [+3 -> +8]


9. 불가사의

- 알렉산드리아 등대 : 비용감소 [290 -> 220]
- 거신상 : 비용감소 [400 -> 290]
- 성 소피아 대성당 : 완공시 성유물 1개 제공
- 미낙시 사원 : 완공시 성유물 1개 제공
- 몽생미셸 수도원 : 완공시 성유물 1개 제공
- 고토쿠인 : 완공시 성유물 1개 제공
- 상코레 대학 : 이 도시가 목적지인 국내무역로에 [신앙+1 -> 신앙+4]
- 에르미타시 미술관 : 예술품 슬롯 [4 -> 6]
- 아문센-스콧 연구기지 : 무작위 무료 기술 2개 획득
- 바이오스페어 : 무작위 무료 기술 2개 획득


10. 과학승리 단축

- 화성 이주지 발족 : 무작위 무료 기술 2개 획득
- 외계행성 탐험대 조직 : 무작위 무료 기술 2개 획득


11. 과학기술 및 사회제도

- 도제제도 : 중갑병 해금 삭제
- 군사전술 : 중갑병 해금 됨
- 조선 : 연구를 위한 과학 요구량 [200 -> 120]
- 조선 : 산업구역이 인접한 물타일에 생산력+1 제공


12. 정부 및 정책카드

- 파시즘 유산 보너스
모든 군사 유닛의 [전투력+5 -> 전투력+7], 전쟁피로도 감소 [15% -> 50%]

- 공산주의 유산 보너스
총독이 있는 도시에서 시민당 [생산력+0.6 -> 생산력+1]

- 공산주의 기본 보너스
[과학+10% -> 과학+20%]


13. 문명

아라비아
- 아라비아 종교를 믿는 타 문명 도시마다 [과학+1 -> 과학+1, 문화+1, 신앙+2]
- 마드라사 : [과학+5 -> 과학+6]
- 맘루크 기본 전투력 : [50 -> 53]


수메르
- 공통의 적과 전투에 참여한 경우 얻는 동맹점수 [0.5 -> 1.5]
- 동맹이 있으면 주둔지에 식량+3 제공, 동맹 레벨이 오를 때마다 추가 식량+2 제공
- 지구라트가 자연재해로 약탈당할 수 있지만, 파괴되지 않음


이집트
- 교역로가 연결 됐을 때 받는 동맹점수 [0.25 -> 0.5]
- 동맹이 있으면 불가사의에 문화+2 산출, 동맹 레벨이 오를 때마다 추가 문화+2


인도 (간디)
- 계단식 우물이 성지에 인접보너스+1을 부여합니다.


영국
- 해군기지창이 있는 도시는 인구당 영향력 0.15 추가 생성


마케도니아
- 바실리코이 파이데스의 비용이 감소합니다 [80 -> 60]
- 군사전술로 히파스피스트, 헤타이로이가 전투력+4를 얻음


누비아
- 누비아 피라미드가 정복한 도시의 경우 인접 특수지구에 의한 산출+1을 추가 제공
- 누비아 피라미드가 자연재해로 약탈당할 수 있지만, 파괴되지 않음


몽골
- 오르두의 비용이 감소합니다 [120 -> 80]


스코틀랜드
- 하이랜더 비용이 감소합니다 [380 -> 190]
- 골프코스가 길드에 해금됩니다.
- 골프코스는 도심부, 유흥단지, 골프코스가 인접할 때 마다 문화+1, 금+2를 추가 제공


조지아
- 공성전략이 해금 된 채 게임을 시작합니다.
- 치케가 황금기때 3배의 신앙을 산출합니다.

말리
- 도심부에 인접한 사막타일마다 금+1 추가
Last edited by dootoon; 9 Jan, 2023 @ 7:47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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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on 4 Jan, 2023 @ 1:10am 
항상 수고하십니다 과학단축은 좋네요
harry.yoon8 6 Jan, 2023 @ 5:06am 
엔타로 두툰
hglzone 7 Jan, 2023 @ 5:11am 
비종교국가도 좋아졌네요. 과승 한판했는데 아주 좋습니다.
KoreaFox 17 Feb, 2023 @ 4:08am 
엔타로 두툰.... 뭐지 이상하게 컴터가 존나 세서 뭐지 뭐지 2주간 퇴근해서 짬내서 했는데 ..... 존가 개털렸는데 ..... 뭐가 있었나?
dootoon  [developer] 25 Feb, 2023 @ 3:05am 
전반적으로 무의미한 선택지를 상향한 모드기 때문에, AI가 전반적으로 괜찮은 선택지를 선택하게 되어 체감 난이도 상승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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